폴스타가 공개한 고성능 프리미엄 모델, 최초의 대형 SUV 폴스타3
GT 스타일에 최적화된 ‘신형 718 카이맨 GT4’의 전면부는 하부에 위치한 에어커튼으로 프런트 스포일러 립과 프런트 휠을 따라 흐르는 공기의 흐름을 완화해 에어로 다이내믹 밸런스를 유지했습니다. 또한, 최적화된 고성능 GT 섀시를 적용하여 뛰어난 코너링 다이내믹으로 운전자에게 감성적인 드라이빙 경험을 제공합니다.
섀시의 직접 연결부는 부분적인 볼 조인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무게 중심을 낮추고 횡 방향 다이내믹의 잠재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서스펜션의 포르쉐 액티브 서스펜션 매니지먼트 댐핑 시스템을 10mm 더 낮췄습니다. 더 정교해진 경량 스프링 스트럿과 프런트 및 리어 액슬의 구조는 모터스포츠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차량 후면에 위치한 718 카이맨 GT4의 싱글 챔버 머플러는 리어 액슬 다운 포스의 30 퍼센트를 차지하는 기능성 디퓨저를 위한 공간을 만들어냅니다. 이로 인해 고정식 리어 윙이 이전 모델보다 약 20 퍼센트 더 높은 다운 포스를 발생시켜 효율성이 크게 높아졌습니다.
새롭게 개발된 4.0리터 6기통 박서 엔진을 탑재한 이번 모델은 최고 출력 428마력을 발휘합니다. 911 카레라의 박서 엔진을 기반으로 한 감성적인 사운드의 고회전 자연 흡기 엔진은 최고 속도 302km/h,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데 단 3.9초면 됩니다. 특히 선형적인 출력 상승 및 GT 엔진 특유의 즉각적인 응답성을 통해 자연 흡기 엔진의 특성이 강화됐습니다. 포르쉐만의 독보적인 박서 엔진의 사운드는 최대 8,000rpm에 달하는 높은 엔진 회전을 통해 그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부분 부하 작동 시 두 개의 실린더 뱅크 중 하나에서 분사 과정을 일시적으로 중단해 연료 소비를 줄여주고, 어댑티브 실린더 컨트롤과 같은 혁신 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피에조 인젝터는 연료 분사 프로세스 당 최대 5회까지 연료를 분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2개의 공명 플랩이 장착된 가변 흡기구 시스템이 실린더 안의 가스 교환을 최적화하고, 배기가스의 완전 연소가 이루어집니다.
기계식 리어 디퍼렌셜 록이 장착된 포르쉐 토크 벡터링(PTV)은 종 방향 및 횡 방향 다이내믹, 코너링 성능, 주행의 즐거움을 더욱 높여줍니다. 포르쉐 스태빌리티 매니지먼트(PSM)는 더 정확하고 정밀하게 작동하며, 두 단계를 통해 선택적으로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리어 스틸 롤 바를 포함하는 클럽 스포츠 패키지 옵션도 함께 제공됩니다. 이 밖에도 초고성능 타이어가 장착해 강력한 브레이크와 최상의 접지력을 제공합니다. 718 카이맨 GT4의 고성능 브레이크 시스템은 대형 알루미늄 모노 블록 고정식 캘리퍼 브레이크 덕분에 트랙 주행에 적합한 일관된 제동력을 제공합니다. 포르쉐는 세라믹 컴포지트 브레이크(PCCB)를 선택 옵션으로 마련했습니다. 참고로 신형 718 카이맨 GT4의 국내 판매 가격은 부가세 포함 1억 3,870만 원입니다.
그동안 고성능이라 하면 포르쉐 같은 특정 브랜드만이 가진 영역으로 여겨졌습니다. 그러나 최근 내연기관차 및 전기차에서 고성능을 앞세운 차량 수가 늘었습니다. 그때마다 제조사들은 포르쉐를 언급하며 자사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어필했다.어쩌면 이번 ‘신형 718 카이맨 GT4’ 출시는 그런 그들에게 어떤 차량으로도 포르쉐의 작품들을 함부로 넘볼 수 없다는 메시지인 듯합니다.